틸리카이넨 감독의 바람 "마테이 봉쇄? 준비한 것들이 잘 통하길" [프레스룸]

남자프로배구 / 인천/김희수 / 2023-11-30 18:21:59
  • 카카오톡 보내기

리그 초반 선두 경쟁의 분수령이 될 경기가 다가왔다.

대한항공과 우리카드가 30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도드람 2023-2024 V-리그 남자부 2라운드 경기를 치른다. 두 팀은 치열한 선두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나란히 8승 3패를 기록하고 있지만 대한항공이 승점 25점으로 1위, 우리카드가 승점 22점으로 2위에 올라 있다. 대한항공은 1위를 지키기 위해, 우리카드는 1위를 탈환하기 위해 승리가 필요하다.

대한항공은 한국전력을 상대로 홈에서 첫 패배를 당한 뒤 전열을 재정비해 2연승을 달리고 있다. OK금융그룹과 현대캐피탈을 연달아 셧아웃으로 꺾었다. 무릎 상태가 좋지 않아 주로 백업으로 코트를 밟았던 링컨 윌리엄스(등록명 링컨)는 다시 주전으로 자리 잡으며 맹활약을 이어가고 있고, 정한용은 OK금융그룹전과 현대캐피탈전에서 모두 60%의 공격 성공률로 두 자릿수 득점을 올리며 여전히 공격종합 1위(55.95%)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곽승석은 날카로운 서브와 탄탄한 리시브로 링컨-정한용 쌍포가 날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날개 공격수들의 고른 활약 덕에 공격 관련 지표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대한항공이다.

대한항공이 셧아웃으로 2연승을 달린 반면, 우리카드는 셧아웃으로 2연패를 당했다. 시즌 첫 고비를 맞은 모양새다. 마테이 콕(등록명 마테이)이 직전 경기에서 공격 성공률 37.14%를 기록하는 데 그쳤고, 코트를 밟은 다섯 명의 미들블로커가 도합 3개의 유효 블록을 기록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경기력이 좋지 않았다. 이번 경기 역시 핵심은 마테이의 컨디션이다. 우리카드가 1라운드에 대한항공을 꺾을 때도 마테이의 엄청난 활약이 승리의 열쇠였고, 공교롭게도 이석증으로 인해 훈련에 어려움을 겪은 이후로 우리카드의 연패가 시작됐다. 마테이가 어떤 모습을 보이냐에 따라 이날 경기의 흐름은 요동칠 수 있다.


HOME_대한항공 토미 틸리카이넨 감독
Q. 1라운드 맞대결에서는 마테이를 막지 못하면서 패한 바 있다. 이번 경기에서는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지.
지난 맞대결에서 마테이는 정말 잘했다. 중요한 순간마다 점수를 올렸다. 분명히 잘 하는 선수다. 하지만 우리도 이 경기를 위해 할 수 있는 많은 준비를 했고, 준비한 것들이 잘 통하길 바란다.

Q. 오은렬-정성민 투 리베로 체제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
두 선수는 각자의 역할을 갖고 있고, 훈련 때마다 각자의 역할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두 선수 모두 제 역할을 잘 해주고 있는 것 같다. 또 우리가 자체적으로 체크하고 있는 기록을 통해서 포지션 별 랭킹을 정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를 확인하며 계속해서 두 선수가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Q. 링컨이 선발로 나서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시즌 초반보다 몸 상태가 많이 올라왔다. 또 아포짓이 갖춰야 할 역량인 공격력과 서브에서 좋은 역할을 해주고 있다. 물론 이번 경기는 또 새로운 경기니까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AWAY_우리카드 신영철 감독
Q. 연패에 빠지면서 분위기가 다소 가라앉았을 듯한데.
선수들도 사람인지라 분위기는 아무래도 조금 무거울 수밖에 없다. 선수들에게는 잘하려고 욕심내지 말고 자신 있게 하라는 이야기를 전했다.

Q. 선두 경쟁에 있어 중요한 경기인데, 어떻게 준비했는지.
선수들이 각자의 역할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결과가 달렸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뭔가를 더 하려고 덤벼들면 좋은 결과가 나오기 어렵다. 그저 차분히 각자의 역할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결과에는 운도 조금 따라줬다. 앞으로 다가올 라운드들을 어떻게 버티면서 봄배구에 갈 수 있는 승점을 획득할 수 있을지에 포커스를 맞추고 마음을 열어둬야 한다. 1라운드에 잘 했다고 그게 전부인 양 행동하면 쫓기는 입장이 된다. 마음을 내려놓고, 필요한 승점만 잘 유지하자는 마음으로 버티다가 5~6라운드에 승부를 볼 계획이다.

Q. 마테이의 상태는 좀 어떤지.
많이 좋아졌다. 대화도 많이 나누면서 상태를 체크했다. 마테이에게 너의 흐름이 좀 떨어지니까 팀의 전체적인 분위기도 가라앉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고, 마테이도 그 부분을 인정했다. 마테이는 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마테이가 신나게 배구를 하면 다른 선수들과도 좋은 시너지를 낸다. 그래서 마테이에게는 지든 이기든 신나게, 즐겁게 해달라고 이야기했다. 플레이스타일이 워낙 열정적이고 에너지가 좋은 선수다. 훈련할 때도 매 순간 100% 최선을 다하는 선수다. 그런 마테이의 모습이 국내 선수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선수라면 꼭 필요한 자세다.

사진_KOVO

[ⓒ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THE SPIKE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