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배구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바라본 MULTI INDOOR SHOES

매거진 / 더스파이크 / 2020-10-23 15:31:25
  • 카카오톡 보내기

김연경 선수의 컴백과 배구 만화 하이큐 등의 영향으로 관람 위주의 스포츠였던 배구에서 즐기는 스포츠로의 배구로 관심이 많아 지기 시작했다.배구를 운동으로 처음 시작하게 될 때 제일 먼저 찾게 되는 상품이 바로 보호대와 배구화인데 초심자 입장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저가형 배구화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싼 농구화 배구화 통칭 INDOOR화들이 다양한 특징들을 지니며 출시되고 있다. 기능이 있기에 그리고 그만큼의 재질과 연구를 통해 만들어 지기에 책정된 가격이지만 배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는 가격이라는 건 사실이다. 값비싸고 좋은 신발 vs 저렴하지만 가성비가 좋은 신발. 물론 선택은 구매자의 몫이지만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제품 설명과 추천을 해보도록 하겠다. 


RIVRE FL 5, RIVRE CS, UPCOURT3
이 세 종류의 배구화는 배구뿐만 아니라 체대입시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배구화 라인업들이다. 가성비가 좋고 가격이 저렴하며 가볍고 접지력이 좋다. 한 제품씩 각 제품의 특징들을 다른 제품들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

접지력을 결정하는 아웃솔
배구화 혹은 Indoor화의 제일 큰 필수조건은 말그대로 야외 운동이 아닌 실내 운동에 적합한 신발이다 보니 반응성 향상을 위해 잘 미끄러지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세 제품 모두 실내 바닥에 적합한 고무 소재를 이용하였다.
RIVRE FL 5와 RIVRE CS 그리고 UPCOURT 3에 사용된 고무 아웃솔은 일반 운동화나 러닝화에서 사용되는 PVC아웃솔과 EVA아웃솔에 비해 내구성이 좋은 편이며 온도와 수분에 의한 변형이 제일 적은 소재이다. 배구 입문 레벨에 아주 적합한 아웃솔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한 가지 팁을 추가해 보자면 아웃솔의 패턴 역시 배구화의 접지력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 패턴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다양한 발의 움직임에 반응성을 높여줄 수 있다. 이런 면에서 RIVRE FL 5는 UPCOURT 3와 RIVRE CS보다 조금 더 복잡한 구조의 아웃솔 패턴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움직임에 더 좋은 반응성을 보여준다.


발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통기성
흔히 운동을 하다보면 발에 차오르는 열감으로 쉽게 발이 피곤해지곤 한다. 신발 내부의 온도가 올라갈수록 발에 물집이 잡힐 가능성 역시 올라가는데 여기서 러닝화와 Indoor화의 차이가 나타난다. 비교적 일정한 동작들이 반복되는 러닝의 경우 갑피부분의 소재를 최대한 가볍게 제작한다. 배구와 같은 Indoor 운동들의 특징 중 하나는 좌우 움직임이 격렬하다는 점이다. 이에 내구도 부분과 통기성 부분을 둘 다 잡아야 하는 숙제가 생긴다.
아식스 세 배구화들 모두 매쉬소재를 사용하여 발등 부분에 통기성을 향상시켰다. 반면 좌우 움직임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버텨줄 양 사이드 부분과 발 코 부분의 소재는 인조가죽으로 만들었는데 이는 격렬한 운동에 신발이 망가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장치이다. 각 필요한 부분에 정확한 소재를 이용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RIVRE FL 5는 나머지 두 신발과는 다르게 신발 바닥에 벤틸레이션이라는 공기순환형 구멍이 있으며 이는 인솔에도 같이 작업이 되어있다. 6만원대 운동화에 벤틸레이션구조를 삽입한 신발들은 정말 찾아보기 어렵다. RIVRE FL 5가 왜 인기있는 제품인가에 대해 설명이 가능한 부분이다.

신발의 착화감을 결정하는 경량성
Entry Level 인도어 신발의 경우 고성능의 쿠션기능과 내구성 그리고 피팅감을 강조한 고가형 배구화들에 비해 ‘경량성’이 장점만은 확실히 부각된다. 세 Indoor 신발 모두 300g 내외의 무게로 가벼운 느낌을 준다.
이 세 신발들 중 가장 가벼운 신발은 UPCOURT 3이며 265mm 신발 기준 294g의 무게를 자랑한다. 가벼운 신발이 아무래도 무거운 신발보다 빠른 반응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무릎에 가는 부하를 줄여주는 쿠셔닝
점프 동작 후 착지 시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으로부터 부상방지를 위해 쿠션성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쿠션성 제공의 주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미드솔과 인솔이다. 세 배구화 모두 유사한 미드솔을 사용하고 있다. 일체형 인솔로 설계되어 경량성을 강조한 UPCOURT 3에 비해 RIVRE CS는 다소 두툼한 분리형 인솔을 적용하여 쿠션성을 향상시켰다. 이는 점프 이후 동작으로 발생하는 무릎과 발목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상대적으로 점프 동작이 많은 공격수들은 RIVRE CS를 점프 동작이 적은 수비수의 경우에는 UPCOURT 3를 추천한다.

(본 기사는 더스파이크 10월호에 게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THE SPIKE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