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터뷰] IBK '송플라워' 조송화 "세터는요? 가장 많이 책임지고 외로워요"

매거진 / 이정원 / 2021-06-28 06:39:57
  • 카카오톡 보내기

지나간 9년보다 새 곳에서 새로 경험한 1년이 더 기억에 남는 법이다. 조송화는 2020-2021시즌을 앞두고 아홉 시즌 동안 몸담았던 흥국생명을 떠나 IBK기업은행 세터로 살았다. 팀이 PO에 올랐으니 새 팀에서 첫 시즌은 절반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구단이 비시즌 준비에 들어간 지금 조송화는 다가오는 시즌을 위해 몸만들기에 들어갔다. 차가운 여자인 듯 보이면서도 웃는 게 매력적인 조송화가 <팬터뷰> 여섯 번째 주인공으로 선정됐다. <팬터뷰> 공지 글이 <더스파이크> 공식 SNS에 게시되자마자 팬들은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조송화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인터뷰는 지난 5월 진행됐습니다).
 


흥국생명 떠나 IBK기업은행에서
보낸 첫 시즌 점수는? “70점”

donghahaha_2019년 <더스파이크> 8월호 표지모델 이후 약 1년 9개월 만에 <팬터뷰>로 <더스파이크>를 찾아뵙게 되었는데 소감 한 마디 듣고 싶습니다.
팀을 옮기고 나서 <더스파이크>가 다시 저를 찾아줘 감사해요. 하하하.


김기현_이적하고 첫 시즌을 보낸 소감을 듣고 싶어요.
쉽지 않은 시즌이었어요. 주변에서도 부담을 많이 줬고, 스스로도 부담감 갖고 경기를 한 것 같아요.

hno05031_흥국생명을 떠날 때 어떤 마음이 들었나요.

그냥 뭐, ‘저 갑니다’라고 하며 쿨하게 갔죠.

남순희_배구팬들은 ‘박미희 감독의 아픈 손가락’으로 조송화 선수를 지목하곤 합니다. 그에 대한 조송화 선수의 생각은요.
(박미희) 감독님이랑은 오래 했기에, 아픈 손가락일 수도 있죠. 흥국생명 시절은 하나의 추억으로 제 마음속에 남아 있어요.

신동하_2020년 11월 7일 IBK기업은행 유니폼을 입고 인천계양체육관을 방문했을 때 느낌은 어땠나요.

제가 자연스럽게 홈 코트 쪽으로 가고 있더라고요. 몸 풀 때도 어색하긴 했는데, 경기 시작하고 나니 괜찮아지더라고요.

munhogyeong29_혹시 IBK기업은행이 아닌 다른 팀 이적도 생각해 보신 적이 있는지요.
생각은 해본 적 있죠. 그래도 저를 가장 필요로 한 팀이 IBK기업은행이라는 게 느껴졌어요. 제가 생각한 조건과도 맞았기에 택했죠. 여기에 있어 행복해요.

서경훈_김사니 코치님과 어떤 부분에 신경 쓰며 훈련에 집중했는지 궁금합니다.
지난 시즌에는 ‘어떻게 훈련을 하자’라는 생각도 하기 전에 후다닥 시간이 빠르게 가더라고요. 이번 비시즌에는 코치님과 더 섬세하고, 계획적인 훈련을 진행하려고 해요.

소니리드_2020-2021시즌 상대하기 가장 까다로웠던 팀이 있다면요.
다 까다로웠죠. 모든 경기가 까다로웠고, 1위와 2위 빼고는 플레이오프 순위 싸움이 치열했잖아요. 순위 경쟁 팀들과 경기할 때는 더 많은 에너지를 솟은 것 같아요.

신동하_2020-2021시즌, 스스로에게 100점 만점에 몇 점을 주고 싶나요.
70점? 너무 높나요(웃음). 너무 잘하지도 않았고, 못 하지도 않았다고 생각해요. 그냥 힘들었어요. 어떻게 말해야 될지 모르겠는데 운동이 안 돼서 힘든 게 아니라 주변 환경 때문에 힘들더라고요.

playball0917_2020-2021시즌 함께 호흡을 맞췄던 외인 라자레바와 영어로 이야기하는 모습이 종종 보였는데, 요즘도 영어공부를 틈틈이 하는지요.
영어는 잘 하진 않더라도 예전부터 조금씩 하고 있어요. 지금도 꾸준히 하고 있고요.

taejuncheon_화성종합경기타운 실내체육관 장단점이 궁금해요
홈구장 단점은 히터 바람이 너무 세요. 공이 미세하게 흔들릴 때가 있어 경기 초반 볼을 올릴 때 힘든 경우가 있어요. 그리고 팬들이 오시기에 대중교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게 조금은 아쉬워요. 장점은 깨끗하고, 크죠.
 


조송화 하면 떠오르는 사람들
도수빈, 표승주, 톰시아…

heo_beom_97_흥국생명 도수빈 선수와 친한 걸로 알고 있어요. 어떤 부분이 잘 맞는지 궁금합니다.
잘 맞는 건 없어요. 친한데 안 맞아요(웃음). 예전에 일본 후쿠오카 여행을 함께 간 적이 있어요. 저는 약간 계획적인 스타일인데, 수빈이는 즉흥 여행을 좋아해요. 만약에 어디 간다고 하면 저는 다 계획하는 스타일인데 도비(도수빈 별명)는 ‘알아서 잘 되겠죠’라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스시를 좋아하는데, 걔는 스시를 안 좋아하고 돈가스를 좋아하고요. 저랑 정반대 스타일이고, 눈치도 없고요(웃음). 친한데 잘 안 맞는 사람이에요.

heo_beom_97_표승주 선수가 IBK기업은행 오라고 했을때 심정이 궁금합니다.

‘오면 힘들 수도 있어. 그런데 팀은 좋아’라고 하더라고요. 무슨 의미인지는 지금도 모르겠어요(웃음).

남순희_전광인 선수는 서재덕 선수를 이불 같은 존재라고 했고, 황민경 선수는 고예림 선수를 향해 자동차 같은 존재라고 했는데요. 조송화 선수에게 표승주 선수는 어떤 존재인가요.
떡볶이? 제가 떡볶이를 진짜 좋아하거든요. 브랜드 가리지 않고 먹어요. 승주 언니랑도 자주 먹고요.

rrrrrrrrrrnnn_조송화 선수랑 가장 잘 맞았던 외인은 누구인가요.
톰시아요(조송화와 톰시아는 2018-2019시즌에 흥국생명에서 함께 뛰었다). 흥국생명에서 통합우승을 함께 했잖아요. 톰시아는 책임감도 있고 외인임에도 국내 선수들을 끌고 가는 모습이 보였어요.

str_on_gm03_IBK기업은행에서 가장 친한 선수는 누구인가요.
승주 언니랑 알게 된 지 12년 정도 됐고, (김)수지 언니랑도 흥국생명에서 같이 뛰어서 알고 지낸 지 오래됐고요. (신)연경이랑도 흥국생명에서 오래 있었고요.

grandgrandgranda_IBK기업은행 제일 미녀는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한 명만 뽑을 순 없을 것 같아요. 다 예뻐요.

소니라드_V-리그에서 아직 같이 뛰지 못했던 선수 중에 같이 뛰어보고 싶은 선수가 있을까요.
생각을 해본 적 없는 것 같아요. 그런 부분에 신경 쓰려고 하지 않아요. 지금은 내 역할에만 신경 쓰려고 해요.

min.seop92_두부 5마리 키우기와 똑당해 5번 하기, 둘 중 하나를 고른다면요.
두부(조송화의 애완견 애칭)를 좋아하긴 하는데 5마리는 못 키울 것 같아요. 똑당해 5번이 나을 것 같네요(웃음).

seunghyun22222_코로나19가 풀리면 두부와 함께 가고 싶은 여행지가 어디인지 궁금해요.
요즘에는 애견 카페도 가고, 산책도 많이 하려고 해요. 아직 아기여서 활발해요. 나중에 같이 해외여행 가보고 싶어요.


10살 때 어머니 권유로 배구 시작
닮고 싶은 세터 모델은 김사니 코치


jeonggeumgyo5_조송화 선수가 배구를 하게 된 계기, 그리고 세터를 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요.
배구는 부모님의 권유로 했던 것 같아요. 한 10살 때인가, 어머니가 저 혼자 서울에 놓고 갔어요. ‘너 배구해’라고 말하면서 그냥 갔어요. 제가 부산 사람인데 초·중·고는 다 서울에서 나왔어요. 초등학교 때부터 기숙사 생활을 했죠. 세터는 중학교 3학년 때 본격적으로 했던 것 같아요. 키가 작았거든요. 세터는 재밌으면서도 힘들어요.

hyyyeeew_세터는 다른 포지션보다 훨씬 더 고민하고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는 포지션입니다. 조송화 선수가 경기에 임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세터는 가장 많은 책임을 져야 하고 그리고 외로운 포지션인 것 같아요. 항상 ‘어떤 거 잘 해야지. 이렇게 했으니까 안 해야지’라고 생각하는데 잘 안되죠. 또한 제가 생각보다 긴장을 많이 하거든요. 긴장을 안 하려고 하는데 쉽지 않아요.

little_prince_86_세터 이외에 해보고 싶은 포지션이 있나요.
리베로? 재밌을 것 같아요. 제가 수비 연습하는 것을 좋아하거든요

Jin Sung Kim_조송화 선수가 가장 존경하거나 닮고 싶은 세터는 누구인가요.
어렸을 때부터 (김)사니 쌤이라고 생각했어요. 신인 시절에도 사니 코치님 영상 보면서 공부했죠. 지금도 사니 쌤이 디테일한 부분을 많이 알려주세요.

최영욱_팀 우승과 베스트7 세터 수상 둘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요.
우승이죠. 우승은 기록에 남잖아요. 사실 베스트7은 운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정말 잘했는데 부상을 당하면 못 받는 거잖아요. 물론 우승도 운이 따라야 할 수 있는 거긴 하지만, 베스트7에 더 많은 운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요.

gs나리베돌아와_스스로 생각하기에 아직 더 발전되어야 할 부분이 있는지 궁금해요.
더 잘해야죠. 자신감 없는 플레이를 고쳐야 할 것 같아요. 연습 때는 잘 되는데 경기만 들어가면 잘 안되는 부분이 나오거든요. 보완해야 할 것 같아요.


30대 바라보는 숙녀 조송화
“박보검이 이상형이에요”

손유진_주말 오후 4시 경기가 있을 때는 점심을 먹지 않는 습관이 있다고 들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먹고 소화할 시간이 없더라고요. 4시 경기면 2시에 체육관에 도착하고, 3시에 바로 몸 풀어야 하니까 시간이 촉박하더라고요. 경기 중간중간에 에너지바나 비타민 음료 먹으면서 버텨요.

ZusTV_본인 건강을 위해 꼭 지키는 규칙이나 식습관이 있나요.
그런 것은 없어요. 저는 한 번 안 먹으면 진짜 안 먹어요. 하루, 이틀 안 먹은 적도 있어요.

ghkdtpwls29_제일 기억에 남는 경기가 있나요.
2018-2019시즌에 치렀던 챔프전이 가장 기억에 남죠. 우승이 절실하기도 했고, 김천까지 가 4차전까지 하는데 정말 힘들었어요.

 


강진호_배구하면서 자신의 인기를 실감한 적은 언제였나요.
전 사실 인기가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팬들께서 격려의 메시지 보내주시고, 경기장 찾아와서 응원해 주실 때 힘이 되죠. 그럴 때마다 ‘팬들에게 기억에 남는 선수구나’라고 생각을 해요.

hey19921_조송화 선수가 생각하는 배구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배구는 끝날 때까지 모르는 것 같아요. 또한 예쁜 선수, 잘 생긴 선수도 많고요. 그냥 재밌어요. 요즘 랠리가 빠르게 진행되잖아요. 아, 그리고 저는 농구도 재밌는 것 같고요.

dawin0705_본인의 매력이 웃음이라는 것 알고 계시나요.
제가 무표정하거나 멍 때리고 있으면 다 화났냐고 물어보더라고요. 전 화가 안 났는데 표정 보고 다 ‘화났냐’고 그래요. 그냥 멍을 자주 때릴 뿐이거든요. 이상한 게 뭐냐면 제가 웃으면 ‘경기도 못하는데 왜 웃냐’라고 하고, 또 안 웃으면 ‘얘 또 안 웃네’라고 하고요. 제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twice123sana_조송화 선수 몸에 타투가 몇 개나 있나요. 각각의 의미를 알려 주실 수 있나요.

의미는 없어요. 스트레스 받으면 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이제 엄마가 그만하라고…

jhkwak87_조송화 선수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좋아하는 연예인 있나요.
매력은 없어요. 생각을 잘 안 해봤어요. 좋아하는 연예인은 박보검. 예전에는 지창욱도 좋아했고요. 박보검은 귀엽고, 잘 생겼어요. 지금 군대 갔잖아요. 오글거려서 편지까지는 못 쓰겠더라고요(웃음).

w.kazark_가장 힘들고 무기력할 때 어떤 식으로 푸시는 편인가요.
풀기보다는 풀릴 때까지 그냥 있는 편이에요. 스트레스는 완전히 해소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힘든 게 잊힐 때까지 혼자 울기도 해요. 제가 많이 울거든요. 눈물이 많아요.

gyul_91_딸이나 아들이 생긴다면 배구를 시킬 의향이 있나요.
하고 싶다고 한다면 시켜줄 의향이 있죠. 재능이 있어야죠.

eunrae.gim_이상형은 어떻게 되나요.
얼굴만 본다면 박보검. 그 외 부분을 보면 거짓말 안 하는 사람이에요. 숨기는 게 싫어요.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낳아요. 선의의 거짓말도 싫어요. 진실되고, 앞뒤가 똑같은 사람이 좋아요. 그리고 대화가 잘 통하고 가치관이 비슷한 사람이면 좋겠어요.


응원해 준 팬 여러분 진심으로 고마워요”

thespike official_비시즌 훈련이 시작됐는데, 어떤 부분에 포커스를 두고 훈련을 진행하고 있나요.
포커스라기보다는 양보다 질에 맞추고 싶어요. 너무 많은 시간을 훈련에 할애하는 것도 좋을 수 있겠지만 영양가 있는 훈련, 상대 팀에 맞는 훈련을 하는 게 중요하죠.



Donghahaha_서남원 감독 체제로 새롭게 출발하는 IBK기업은행입니다. 이전에 상대팀 감독으로 서남원 감독님을 만났을 때와 현재 호흡을 맞추고 있는 서남원 감독님, 차이점이 있을까요.

한국도로공사, KGC인삼공사 시절은 사실 잘 기억이 안 나요. 경기할 때 상대 벤치를 보면서 경기를 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리고 지금까지 본 감독님은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자상하고 칼 같아요. 운동할 때는 완전 호랑이고요. 훈련 끝나고는 선수들과 대화도 많이 하고 선수들의 요구 사항도 많이 들어주시는 편이에요.

qrup7890_새로운 외인 레베카 라셈과 한 시즌을 치르게 되었는데, 라셈의 공격력 극대화를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영상으로만 봐서 아직은 모르겠네요. 그 선수가 좋아하는 스타일에 맞춰야죠. 한 번 해봐야죠.

_luv_ya__14_힘든 훈련을 버텨낼 수 있게 해주는 자신만의 소확행이 있나요.
‘힘들어도 그냥 하자’하는 스타일이에요. 안 할 수는 없잖아요. 아, 이러면 인생이 너무 대충인가(웃음)?

jincheol9063_다음 시즌 목표가 궁금합니다.
우승이죠. 지난 시즌에는 팀 목표가 플레이오프였어요. 이번에는 우승을 목표로 가야죠.

jiwan_kim_95_앞으로 선수 생활에 있어 목표가 있나요.
내년이면 서른이에요. 앞으로도 안 아프고 오래오래 선수 생활을 하고 싶어요. 그리고 매 시즌 실력이 향상되고 팬들에게 기억에 남는 선수로 남고 싶어요.

maxsin1121_은퇴 후, 조송화 선수는 팬들에게 어떤 선수로 기억에 남고 싶은지 궁금해요.
‘배구 선수 조송화’요. 모든 배구 선수가 은퇴하면 잊힐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전 은퇴 후에도 조송화 하면 팬들에게 ‘이 선수 배구 선수였다’라고 남고 싶어요.

신동하_앞으로 IBK기업은행을 이끌어 갈 선수는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한 명이 이끌 수는 없어요. 밑에 있는 동생들 모두 능력이 있어요. 모두 다 IBK기업은행 미래들이죠.

munsu5333_IBK기업은행에서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날이 언제일지 예상하는지요.
제가 은퇴하기 전이나 팀을 옮기기 전에는 꼭 우승해야죠.

thespike official_팬들 질문만으로 팬터뷰를 진행했는데 어땠나요.
생각했던(예민했던) 질문들이 많이 없어 무난하게 잘 끝난 것 같아요. 저에게 궁금한 점이 많아 기뻐요.

thespike official_마지막으로 <더스파이크> 팬들을 비롯해, 조송화 선수를 사랑하는 팬들에게 한 마디 남기며 인터뷰 마무리하겠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 많은 응원 보내주시고 신경 써주셔서 감사하고, 뿌듯합니다. 앞으로도 더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더스파이크>도 많이 관심 가져주세요.

조송화 프로필
생년월일 1993. 03. 12 
소속 IBK기업은행
신장/체중 177cm/68kg
포지션 세터 출신교 일신여중-일신여상
프로입단 2011-2012시즌 1라운드 4순위 흥국생명 지명
주요경력
2011~2020 흥국생명
2016-2017시즌 BEST7 세터
2018-2019시즌 통합우승
2020~ IBK기업은행


글. 이정원 기자
사진. 유용우 기자

(본 기사는 <더스파이크> 6월호에 게재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더스파이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오늘의 이슈

포토뉴스

THE SPIKE SNS